업장소멸 뜻 기도일반인도 쉽게 하는 기도법 : 네이버 블로그
매일 조금씩이라도 이러한 방법을 실천한다면, 점차적으로 업장을 소멸시키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진언을 제대로 염송하면 단순히 개인의 업장만 소멸되는 게 아니다. 오늘은 기도하시는 일반인분들을 위해 업장소멸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알기 쉽게 일반인도 쉽게 하는 기도법을 소개하도록 할게요. 포스팅 순서는 업장소멸뜻 부터 설명드려보고요. 업장소멸기도 방법이랑 업장에 관한 이야기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이런 마음 자세는 진심이 있을 때, 신령님께서 감응하실 때 발생합니다. 반대로 ‘참회하면 소원성취가 빨라진대’라며 욕심껏 행한 참회 기도는 되려 신령님에게 미움을 사는 지름길이 될 수 있으니 마음이 내킬 때 하는 게 좋아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업장소멸은 나쁜 일은 사라지고 좋은 일이 생기는 것입니다. 실제로 안 좋은 재앙이 소멸되고 좋은 행운이 가득하며, 주변에서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는 것을 업장소멸이라고 여기는 분들이 많아요.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진정한 업장소멸은 집착하는 마음을 내려놓고, 짓눌린 삶의 무게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이는 외부적인 상황의 변화보다는 내적인 마음의 변화에 초점을 맞춘 해석이에요. 인시에 일어나서 개운하는 방법 중에서 좋은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출하는 태양을 바라보고 기운을 느끼는 것입니다. 인터넷으로 일출시간을 확인해서 집 앞마당에 가던지 공원에 가서 태양의 기운을 받아보세요. 하루를 시작하는 기운이 좋아지고 좋은 운으로 바뀌기 시작합니다.
겉으로는 무언가 어려운 종교적 개념 같지만, 실제로는 우리 삶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온 잘못된 행위와 그로 인한 장애를 해결하는 방법이 바로 업장소멸이다. 나도 모르게 참회하는 나를 보게 되실 텐데요.
이미 일어난 일은 되돌릴 수 없지만, 그것이 현재와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거나 극복할 수는 있다는 의미다. 노파심에 당부드리지만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의 기도는 안 하는 것 보다 못하니 마음에서 우러나올 때 하시고요. 도 닦는 심정으로 수행하듯 기도하시는 것도 지양하라고 당부드리고 싶어요. 일반인은 이렇게 할 이유가 없거니와 이런다 해서 알아주시지도 않기 때문에 그래요.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서 이론적으로 딱 잘라 말하기 참 어려운 질문인데요. 아주 쉽게 풀어 설명드리자면 스스로 업을 닦아내고자 하는 마음이 섰을 때, 이때가 업장소멸의 시작이라고 하면 맞을 것 같아요. 반대로 완전하게 업장소멸을 이루고 득도의 길로 나선다는 건 솔직히 ‘글쎄요’라는 답을 드리고 싶어요. 현생에서 고통받는 이유가 전생의 악업 https://bauhutte-g.com/kr-57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전생의 업장은 현생으로 이어지며 이때 생기는 장애를 업장이라고 뜻하기도 해요.
광명진언의 특별한 의미
이러한 반복은 우울과 불안을 강화시키고, 자기 정체성까지 부정하게 만듭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업장 소멸은 이러한 내적 고리를 끊기 위한 행위이며, 감정의 ‘해소’와 ‘수용’을 통해 실현됩니다. 불교의 핵심 개념인 ‘업장 소멸’은 단순한 종교 용어가 아닙니다.
시골 양조장 앞에 있는 흰 큰 말통에 막걸리를 담아놓고 팔잖아요. 그 말통을 다 소비했을 때는 깨끗하게 씻어야 되는데 그게 잘 안 씻겨져요. 경전마다 특유한 에너지가 있는데, 금강경은 여러 장점 가운데서도 특히 업장을 녹이는 기운이 있습니다. 금강경 제16분의 이름이 아예 ‘능정업장분’입니다.
업장소멸(業障消滅). 지은 업을 녹이는 수행의 지혜
업장이 있다는 것은 참회할 일이 많다는 것이고, 업의 장애가 있다는 것은 반드시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다시 한번 비밀번호 확인 하시면 이용중인 화면으로 돌아가며, 작성 중이던내용을 정상적으로 전송 또는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자 분들이 홍보성 도배, 스팸 게시물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경우 해당 게시물 등록이 일시적으로 제한됩니다. 상세한 안내를 받고 싶으신 경우 네이버 고객센터로 문의주시면 도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인터넷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고객님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인시(3~5시)에 일어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큰 절은 새벽 4시, 작은 절은 새벽 5시에 새벽예불을 드리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님들 거의 인시에 일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원성취를 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위해서 한결 같이 나아가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꾸준히 무언가를 계속 실행하기 위해서는 육체적, 심리적으로 장애가 없어야 하는데요.
- 불교에서 말하는 업장 역시 이와 유사한 구조입니다.
- 내가 주먹으로 A를 툭 치면서 “너 이번에 정말 수고했어.
- 실제로 안 좋은 재앙이 소멸되고 좋은 행운이 가득하며, 주변에서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는 것을 업장소멸이라고 여기는 분들이 많아요.
- 또한 그 어떤 과거의 업장, 죄업에서도 놓여날 수 있으며, 그 힘은 곧 현재에 있음을 뜻한다.
- 그러면 내부의 부족한 에너지 힘을 증폭시키기 위해서는 강한 양기를 받고 수련을 하여 막혔던 경락을 뚫는 방법입니다.
- 명상은 그 무게를 내려놓는 연습이며, 업장을 녹여내는 조용한 치유의 도구입니다.
심리치료에서 인간은 감정, 생각, 신체 기억까지도 무의식적으로 억압하거나 축적한다고 봅니다. 어린 시절의 상처, 반복되는 자기비난, 누적된 트라우마는 외적 사건이 사라진 후에도 여전히 내면에 남아 영향을 미칩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업장 역시 이와 유사한 구조입니다. 업보에서 ‘보’라는 것은 ‘다르게 익어간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서 업을 지었는데 결과는 다르게 받는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업에 따라 좌우되는 운명론이나 숙명론이 아니라, 매 순간 우리의 삶은 새롭게 쓰여 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막 거창해서 어렵거나 그런 것은 없지만 마음만은 진심으로 기도하신다면 이 방법만큼 효과적인 기도법도 없을 거예요. 개인적으로도 30년 넘게 해왔던 기도이기도 하고요. 저의 수많은 제자들과 단골네들도 이렇게 기도하면서 소원성취를 이루셨기에 자신 있게 추천드리는 기도법입니다. 업장소멸은 단순히 좋은 일이 생기기를 바라는 차원을 넘어서, 진정한 내면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업을 심리학적으로 해석하고, 명상을 통해 어떻게 자책과 트라우마를 해소할 수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이번에 알아볼 것은 불교에서 자주 사용되는 ‘업장소멸’이라는 용어의 의미입니다. 많은 분들이 업장소멸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텐데, 정확한 뜻을 아는 분은 많지 않으실 것 같아요.
제가 이런 5가지 명상법 또는 기도법을 제시하니 어떤 분들은 “아이고, 스님 이거 어떻게 다 합니까? 법보시는 스님들이 지은 책이나 경전 등을 주위 사람들에게 부담 없이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화면에 글자를 크게 넣어 한문으로 되어 있으니 따라 읽으시면서 익히시면, 후일에 자연스럽게 깨치는 바가 생깁니다.
